본문 바로가기
- 유지보수 및 트러블슈팅

짭텍에 관해... (Bondtech Dual gear extruder)

by Kevin_Park 2020. 7.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Kevin입니다.

 

오늘은 본드텍사의 듀얼 기어 익스트루더를 카피한 짭텍 듀얼기어 익스트루더에대해 포스팅할까합니다.

 

중국에는 많은 업체가 있고 그 업체들은 독자적인 제품을 생산하기도하지만 많은 외국의 아이템을 카피 및 그대로 양산을 하거나 개량을 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언급하는 일명 "짭텍"이라고 불리우는 듀얼기어 익스트루더도 그 중 한가지입니다.

 

 

위 사진은 정품 본드텍 BMG 익스트루더의 사진입니다. 딱 봐도 정품의 티가 팍팍나는 매끄러운 가공 및 사출품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사진은 제가 사용하고있는 중국산 BMG 익스트루더 즉, 짭텍 듀얼기어 익스트루더입니다.

중간의 스티커를 제외하면 외형은 거의 같다고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 익스트루더를 약 1달간 사용하여왔고 저의 경우 한번 프린팅을 진행할 시 최소 10시간 이상의 장시간 출력을 진행하는 편입니다.

 

그래서그런지 아니면 짭텍의 내구성문제인지는 몰라도 아래와같은 현상들이 벌이지고 약 1달만에 해당 부품을 사용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버렸습니다.

 

내부의 쇳가루(?)와 같은 가루들과 더불어 베어링류들이 원활한 회전운동을 못하고 롤러베어링이 달려있는 기어 또한 쇠가 갈리는듯한 느낌이 들면서 꺼림직한 회전운동을 하는 상태였습니다.

 

나름 외관상으로 가공상태는 좋은 카피품이였지만 저의 가혹한 출력환경 탓인지 처참하게도 약 1달만에 못쓰는 상태가 되어버렸죠.

 

그래서 스페어 부품으로 사놓은 부품으로 같은 듀얼기어 익스트루더지만 다른 중국회사에서 생산한 제품을 개봉하였습니다.

여기서 작동을 잘했다면 잘 사용하였겠지만 위 새부품은 방금 개봉하였음에도불구하고 기어가 걸리는듯하게 잘 안돌아가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내부를 보니 외부 하우징 자체의 카피 실수(?)인지 역설계 실수인지 기어가 회전하면서 하우징에 간섭이 발생하는 상황이였습니다.

 

이러한 트러블들을 겪으면서 든 생각이... "괜히 정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하는 생각으로 너무 비싼 정품 가격으로 어쩔 수 없이 짭텍을 선택하게되는 이 상황자체도 웃기다는 생각이 드는 하루였습니다....

 

그리고 결국 고장난 부품과 새로 뜯은 부품의 부품들을 조합하여 재조립하여 현재는 잘 구동되고 있는 듀얼기어익스트루더이지만 언제 다시 고장날 지 몰른다는 불안감이 드는 하루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