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접기능사

[용접기능사] 실기시험 후기

by Kevin_Park 2022. 9.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 간 경험에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몇개의 이슈가 있어서 합격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실기 합격자 발표날 확인하였더니

생각보다 높은 점수로 합격을 하였더라구요.

 

그럼 실기 시험 후기와 유의사항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험 순서 및 후기]

필자 시험 장소 : 영등포공업고등학교

1. 안전장구 및 물품 준비, 비번호 명찰 배부, 본인확인, 작업실 배정

최우선적으로 안전장구 착용 및 공구 준비, 비번호 명찰 배부와 등판에 비번호 명찰을 달고 본인 확인, 작업실 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2. 유의사항, 요구사항, 시설 안내 및 설명

시험 시간은 12시 기점으로 서면으로 된 요구사항,유의사항 등이 적힌 용지를 받아들고 감독관님께서 설명을 해주신 뒤 기자재 및 용접봉 위치 등 설명을 해주신 뒤 시간을 기점으로 실기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3. 모재 분배

뒤이어 모재에대한 확인 및 비번호 각인 상태 확인이 이어진 후 모재 분배가 이루어 졌습니다.

 

* 이하 작업은 개인 작업 습관 및 시험장 상황 등에따라 순서가 유동적으로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 아래 서술된 작업 순서는 필자의 작업 순서입니다.

 

4. 작업 내용 확인 및 모재 가공,가접

다음과 같이 모재 별 자세가 지정되었습니다.

9t - 수평

6t - 아래보기

필렛 - 수직

 

다들 시험 준비하실 때 도면보는 방법에대해 아시겠지만 각 사이즈별로 허용 오차에대해 잘 생각하시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정사이즈에서 오차범위 +1mm정도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스절단 후 필렛에대해서는 반드시 절단면이 용접부위 반대방향에 위치하여야 함을 도면에서 반드시 확인하시고 작업에 임하여야 오작처리가 되지 않으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6t 9t
개선각 : 기본 그대로
루트면 : 2mm
* 그라인딩 후 루트면 줄질
모재 간격 : Ø3.2 용접봉 꽂아 가접

홀더*용접봉 각도 : 90도
전류 값 : 115A

계속 작성해오던 일지에서도 누누히 강조한 사항으로,

모재 가공 시에는 루트면에 그라인딩 후 줄질을 하여 평탄화를 시켜야 일정한 용접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줄질 이후 평탄도 확인 작업

 

5. 6t  , 9t용접

6t는 아래보기 자세로 용접하였습니다.

9t는 수평 자세로 용접하였습니다.

6t 9t
홀더*용접봉 각도 : 90도
전류 값 : 90A

학원에서 사용한 용접기보다는 시험장 용접기가 조금 더 좋은 느낌이였습니다.

학원 용접기의 경우에는 다른 방에 학우가 용접을 시작하면 내 용접기의 전류값이 낮아짐으로 용접에 있어 일정한 결과물을 내는데에 신경써야하는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였습니다.

 

그에비해 시험장 용접기는 보다 신형 느낌에 다른방 수험자가 용접을 시작하여도 내 용접기의 전류 값이 요동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또한 용접기에 전류 값이 표시되기에 보다 편하게 시험을 치룰 수 있었습니다.

허나 실제 전류 값과 용접기에 표기 전류 값의 오차가 있을 수 있기에 후크미터로 측정 후 용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용접을 시작하기 전, 도면에 나온 것 처럼 중간에서 쉬어갈 것이기 때문에 페인트마카를 사용하여 중심부분에 마킹을 진행하고 용접을 하였습니다.

 

중간 [10mm이하]라 표기된 부분으로 용접 후 절단 시 제외되는 부분으로,

용접봉 한개를 가지고 한번에 초층용접(이면비드)을 할 수도 있겠지만 자세별로 용접봉 1개로는 초층용접이 다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중간에 용접을 끊어 안정적으로 용접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는 사항으로 안정적인 이면비드 확인 사항으로 충분한 크기의 키 홀(Key Hole)이 형성되고 있는지를 신경써야합니다.

키 홀 (Key Hole)

 

6. 산소 절단

산소 절단의 가스는 LPG가 사용되었습니다.

* 절단 시에 안전장구로 용접면을 써도 되지만 불편하면 영등포공업고등학교 실습장에는 보안경이 구비되어 있어

대여가 가능합니다. 저 또한 용접면이 불편하여 가스 절단시에는 보안경을 대여하였습니다.

 

제가 학원에서 연습해 본 가스는 아세틸렌이였으며 LPG 가스 절단 시 느낌이 아세틸렌 대비 약간 절단이 늦는 느낌이였습니다.

이에대해 학원 선생님께 말씀드리니 충분하게 LPG 밸브를 열지 않아 그럴 수 있다는 말씀에 수긍하였습니다.

아무튼 절단 시 학원에서는 스무스하게 잘렸는데에 반해 시험장에서는 충분한 모재 예열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고압 산소 밸브를 열어준 뒤에 절단을 이어가는데 절단이 잘 되지 않음과 불안한 마음에 토치가 흔들려 펑펑 터지는 소리와 함께 불꽃이 팍팍! 튀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현상으로 인해 옆에서 지켜보던 조교가 멀찌감치 자리를 이동하는 것을 보아 "이러다가 절단 실패로 탈락할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에 초조함이 더해졌습니다.

 

그래도 다시 집중하여 차분하게 전*후진을 반복하여 천천히 절단을 하였습니다.

중간중간 쥐파먹드시 절단이 진행되었지만 기능사 자격 시험이라서 그런지 허용 허들이 낮아

합격선으로 절단이된 듯 합니다.

 

실기 시험이 끝난 후 불꽃이 팍팍 튄 현상에대해 유투브에서 찾아보니 절단시에 토치 끝이 흔들리면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절단 작업 시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일정한 자세로 절단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7. 필렛 용접

필렛 용접은 수직 용접을 진행하였습니다.

필렛 - 수직(V)
홀더*용접봉 각도 : 45도
전류 값 (1차 살채우기) : 125A
전류 값 (2차 표면비드) : 120A

연습량이 제일 적었던 수직 필렛 용접이 나와 당황하였지만 1차 살채우기 후 2차 표면비드용접을 무사히 마쳐 준수하게 

용접을 마쳤습니다.

 

아쉬웠던 부분으로 전류 값을 조금 더 높여 비드가 보다 넓게 퍼지게 하였으면 조금 더 고득점을 할 수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8. 제출 및 뒷정리

작업을 마무리하고 용접 결과물들을 제출한 뒤 뒷정리를 하였습니다.

뒷정리 또한 점수에 포함되어 깨끗히 청소하고 점검받은 뒤 퇴실하였습니다.

 

퇴실하기 전 멀찌감치 보였던 제 용접 결과물들은 각각의 상태가 아래와 같았습니다.

6t , 9t : 그라인딩 후 절단된 상태

필렛 : 파단 시험이 진행되어 있는 상태

 

6t와 9t의 경우 학원에서 그라인딩, 절단, 밴딩까지 연습을 해보아 실기 시험에서의 결과가 어느정도 예상된 상황이였습니다.

그러나 필렛은 용접만 할 줄 알았지 어떤 형태로 채점이되는 지 몰랐기에 퇴실하면서 파단시험이 끝난 필렛모재를 보고 적잖히 충격을 먹고 오작처리가 될 줄알았습니다.

 

하지만 시험관님이 수고했다고 퇴실하라고 하시는 말씀에 오작처리 기준에 들어가지는 않았구나 라는 안도감에 퇴실을하였었네요.

 

개인적으로 불안하였던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스 절단 시 불안정한 작업 진행

2. 고르지 못한 가스 절단면

3. 수직 필렛 용접의 비드 상태 (퍼지지 않고 모임)

 

이 세가지 요소가 합격에 있어 불안 요소라고 생각하였으나

기능사의 채점 허들이 낮아서인지 무난한 점수로 합격을 하였네요.

 


이상으로 실기 시험 후기에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이 후기가 앞으로 시험을 보실 수험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로, 실기 시험 및 준비에 앞서 준비물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시어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기 시험 준비물]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 준비물 (시험 후 작성)

28일 실기 시험을 쳤습니다. 당일 시험 채점 결과에대해서는 시험감독관님께 여쭈어보아도 알 수 없습니다만 제가 맨 마지막에 시험장을 떠나며 본 제 용접모재들은 이미 그라인딩되어있고 절

siso4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