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접기능사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 요구,유의사항

by Kevin_Park 2022. 9.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기 시험 간 배부되는 서면 자료에 유의사항에대해 알아보고

그중에서도 특히나 유의해야할 사항에대해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용접기능사 실기시험 요구사항]

- 모재 가공 시 그라인딩은 수험자가 할 수 있지만 용접 이후 그라인딩은 절대적으로 금하며 그라인딩 시 오작 및 실격처리받으실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용접 자세 중 용접기능사 시험에는 위보기 자세가 없으므로 제외하고 1,2,3번 유의사항만 지켜주시면 됩니다.

- 연습하시던 용접기와는 다른 종유의 용접기가 실기 시험장에 배치되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후크미터를 지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가스 절단 후 절단 면이 미려하지 않더라도 반드시 추가 가공을 하지 않고 필렛 용접을 진행해야 합니다.

절단면에 추가 가공이 들어갈 경우 실격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 가스 절단에 15분의 시간이 부여되는데 제가 이전 글로 작성해놓은 실기 시험 후기에서도 기술해놓았지만 실수를 많이 하였음에도 시간이 넉넉하였습니다.

침착함을 가지고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 용접, 가접 전 기준선을 그어놓고 작업하시면 보다 정확하게 작업이 가능하며 권장드립니다.

 

- 영등포공업고등학교에는 Ø4 용접봉이 구비되어 있고 사용할 수 있기에 필렛 용접에서 한번에 많은 량의 용접이 가능합니다.

허나 필자의 경우 Ø4 용접봉을 사용해본 적이 없기에 Ø3.2 용접봉을 사용하여 살채우기 후 표면비드 용접을 진행하였었습니다.

실기 시험장 별로 상이할 수 있는 부분이여서 Ø4 용접봉으로 용접하는 것도 익혀놓으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용접기능사 실기시험 수험자 유의사항]

- 휴대폰은 제출을 해야하기 때문에 자세별 기준 전류 값을 지참하여 가실려면 수첩에 메모하여 지참하셔야 합니다.

 

- 용접 후 용접부의 그라인딩 가공은 시험감독관, 조교님께서 작업을 진행하므로 신경을 안써도 되는 부분입니다.

 

- 복장상태, 작업간 안전보호구 등은 철저히 지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퇴실 전 정리정돈 및 청소가 미흡하여 감점되는 경우가 왕왕 있기에 항상 떠난 자리는 깨끗한 상태가 유지되도록 청소를 합니다.

- 제가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을 볼 때 기권을 하신 수험자분은 없었습니다.

  되도록이면 끝까지 용접하여 탈락하더라도 경험을 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제가 위태위태 했던 부분이 (1) 항목입니다.

  가스 절단이 쉬워보인다고 연습을 소홀히 하지 마시고 되도록 많이 연습해보시고 실기에 응하시기 바랍니다.

 

- 꾸준한 용접 연습을 하셨다면 (2) 항목은 무난하게 통과하실 항목입니다.

- 제가 실기 시험을 본 날 옆방의 수험자분이 가스 절단에서 미절단부가 있어 실격을 하였던 것으로 보았습니다.

   미용접도 주의해야하지만 절단시에도 집중하여, 지저분하게 절단되더라도 절단이 완벽하게 되도록 합니다.

 

- 용접 기능사 실기 시험에서는 이면 비드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용접기능사 실기를 준비하시는 많은 수험자분들이 키 홀(Key Hole) 발생과 더불어 이면비드가 적당히 나오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편법적으로 이면비드 보강 용접을하거나 이면 받침판을 사용하여 실격처리 받지 않도록 합니다.

 

- 용접 후에는 슬래그 제거 및 브러싱을 제외한 어떠한 표면 가공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도면을 유심히 보아 용접자세를 헷갈리지 않도록 하며 추후 절단될 부분까지 고려하여 적정 위치에서 용접을 끊어갈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세워 용접합니다.

- (9) 항목이 많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인데 필렛 용접 후 파단 시험을 거치는데 필렛 모재가 두동강 나는 모습을 보고 실격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파단 시험 후 두 모재의 용접된 부위를 살펴보아 용입 상태를 보는 것이므로 필렛 용접 모재가 파단되어 두동강나는 것은 정상 절차입니다.

 

- (11)용접의 시점과 종점이 동일해야한다 함은 용접 간 모재의 열이 너무 달아올른 경우 쉬었다 용접하거나 다른 용접부터 진행 후 기존 모재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용접을 하는 경우 시점과 종점이 뒤바뀌어 용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오작처리될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 (12) 도면에 나와있는 자세에서 10도까지는 각도 조정이 가능하기에 허용범위 내 최대한 유리한 각도로 조정하여 용접을 진행합니다.

 

- (16) 이면 비드가 나오지 않은 부분이 도합 30mm가 넘어가면 오작입니다.

          용접 연습 때부터 중간에 한번씩 용접을 끊고 다시 이어가며 용접하는 습관을 들여

           항상 이면비드가 충분히 나올 수 있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 7) 모재 별로 비번호가 각인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비번호와 모재에 각인된 비번호가 동일한지 확인하여 실격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합니다.


[용접기능사 실기시험 지금재료 목록]

- 지급된 재료와 용접봉의 위치, 종류 등을 숙지하시고 비번호 각인 상태까지 철저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용접봉은 7016 저수소계 용접봉이므로 막봉(6013)과 헷갈리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타 실기 시험 대비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의 난이도는 많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은 용접봉(6013,7016)에 상관 없이 무리없이 용접이 가능하지만 처음 용접에 입문하였을 때

6013용접봉 대비 7016 용접봉은 용접 난이도가 괴랄할 정도라고 생각을 하였었습니다.

 

그렇기에 가정용으로 6013용접봉을 많이 사용해보신 수험자분들이더라도 반드시 7016저수소계 용접봉으로 피나는 용접 연습을 하시어 실기 시험에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을 앞두신 수험자분들이나 이제 막 입문하시려는 입문자분들께서 용접 준비물 준비 시 제가 사용하였던 제품들을 제 의견과 함께 구매하실 수 있는 링크를 달아놓은 글을 첨부드리니 확인하시어 필요하신 분들은 구매하시면 좋겠습니다.

 

용접기능사 실기 시험 준비물 (시험 후 작성)

28일 실기 시험을 쳤습니다. 당일 시험 채점 결과에대해서는 시험감독관님께 여쭈어보아도 알 수 없습니다만 제가 맨 마지막에 시험장을 떠나며 본 제 용접모재들은 이미 그라인딩되어있고 절

siso40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