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린터 부자재

FEP 필름 에 대해 알아보자!

by Kevin_Park 2020. 6.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Kevin입니다.

 

오늘은 레진을 사용하는 3D프린터에 거의 필수로 사용되고 있는 FEP 필름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본 레진타입 프린터는 MSLA 방식을 제외하고 SLA, DLP 방식의 보급형, 소형 프린터를 사용하였었습니다.

 

이 프린터들 중 SLA방식의 프린터는 레진 트레이에 실리콘을 양생하여 레진 탱크를 사용하였습니다.

또 DLP방식의 프린터의 경우에는 FEP필름을 사용하되 브라켓에 고정할 때 FEP필름을 샌드위치로 사용하였고 중간에는 살짝 누런(?) 빛깔을 띄는 유리을 사용하였었는데 명칭을 까먹었네요 ㅎㅎ;;;

아마도... 편광유리였던 것 같습니다.

특정 파장대의 빛을 차단하여 보다 퓨어한 405nm의 빛을 얻으려고 했던 것이였던 것 같네요.

(아닐 수도 있습니다 ... ㅎㅎ)

 

아무튼 SLA방식에서는 모종의 이유에 있어서인지 FEP필름을 사용을 안하는 것 같은데 

이 글을 보시는 유저분들은 거의 MSLA방식 레진 프린터를 사용할 예정이시거나 사용하고 계신 분이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위의 실리콘 레진탱크니... 누런 빛깔의 유리니... 언급된 것은 제쳐두고

MSLA 방식에서 주로 레진탱크에 적용되는 FEP 필름의 특징에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FEP =(플루오르에틸렌프로필렌, fluorinated ethylene propylene)

FEP 필름은 불소필름이라고도 불리는 것 같습니다.

이 FEP필름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특징
내열성 난연성 내약품성 투명성
내후성 윤활성 비점착성 내화학성

주요 특징에서 내열성이 있지만 이것에대해 더욱 개선한 것이 FEP ->PFA라는 것이 있습니다.

 

용도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많은 용도 중 저희의 경우 3D프린터 중 레진을 사용하는 프린터에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저희가 알아야할 것은 FEP필름은 투명성 및 내열성, 비점착성 등이 뛰어나 

UV에의해 굳혀진 오브젝트가 FEP필름에서 굳으면서 생기는 열, 접착 면적 등에대해 대응할 수 있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FEP 필름의 특징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또는 단기간 내 하드한 작업 밀도로 FEP필름에 무리를 주게되는 경우 필름이 열에의해 늘어나거나 흠집이 생기는 등 여러가지 안좋은 영향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저 또한 DLP방식의 프린터를 사용할 때, 짧은 기간에 높은 밀도의 프린트 작업을 진행한 결과 FEP필름의 변형을 확인하였습니다.

필자가 사용하였던 프린터의 레진탱크

이외로 주의하여야하는 사항에서 프린트할 오브젝트의 내부비움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UV에의해 굳어진 레진이 FEP필름에 그대로 넓은 면적으로 달라붙어 Z축을 바인딩되게 되어 출력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러하여 넓은 면적의 오브젝트를 출력하실 경우 꼭! 주의하셔야하는 것이 오브젝트의 내부비움을 해주셔야하는 것 입니다.

안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플랫폼이나 서포트에서 출력물 전체가 떨어져 레진탱크에 덩그러니 남겨진 레진 덩어리를 발견하실 수 있게될 것 입니다.

만약 내부비움을 하면 안되는 작업의 경우, 여러 파트로 나누어 조립하는 형태로 출력을 진행하시거나 오브젝트가 프린터 플랫폼에 안착되는 각도를 변경하여 Z축으로 오브젝트가 길게 출력이 진행된다하여도 최대한 한번 UV가 조사 될 때의 면적을 적게해주어 프린터가 출력하는데에있어 부담을 덜어주시는 것이 프린터 출력 성공에도, 프린터 수명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