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린터 부자재

3D프린터 이송부품 - 볼스크류, TM스크류(리드스크류), 전산볼트 비교

by Kevin_Park 2020. 3. 9.
반응형
 

볼스크류

리드스크류

전산볼트

출처 : http://www.kascoshaft.com/bbs/content.php?co_id=pro04
출처 : https://ko.aliexpress.com/i/32911423506.html

출처 : https://www.mcuboard.com:14063/m2/goods/view.php?category=013005002&goodsno=22173

안녕하세요!

오늘은 3D 프린터 자작이나 개조에 많이 쓰이는 스크류 타입들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단 엔더5의 베드를 지지하고있는 Z축을 보시면 가운데 빨간색으로 표시되어있는 부분이 스크류 부분입니다.

이런 종류의 스크류는 원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는 부품으로써 시장에 나와있는 볼트와 너트를 생각하시면 편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잡담으로 초기3D프린터에는 전산볼트를 많이 선택하여 사용하였다고합니다. 이는 싼 단가가 큰 이유중에 하나였던걸로 알고있습니다.

요즘에는 자작 작품들을 보면 TM스크류 혹은 리드스크류라고 불리는 이송부품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각 부품 별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볼스크류의 경우,

선형 스크류 위를 쇠구슬이 지나가면서 이송이 진행되는 형태입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순환하는 루트(?)에따라 모양이 다양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볼 베어링에대해선 글 포스팅에 참고한 https://www.youtube.com/watch?v=K3i-Ecb698g 동영상 자료 참고하시면 이해가 한층 더 빨리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이외 리드스크류나 전산볼트의 경우, 볼트와 너트의 이동형태라고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가격

마찰력(셀프락)

수명

성능

필요토크

고속사용

소음

볼스크류

고가

낮음(불가)

좋음

낮음

적합

다소 큼

리드스크류

중간

높음(가능)

중간

중간

높음

부적합

중간

전산볼트

저가

높음(가능)

짧음

나쁨

높음

부적합

중간

* 셀프락 (Self Lock)

한줄나사를 수직으로 사용하는 경우 나사의 리드각에 의한 회전분력보다 미끄럼 마찰력이 더 크므로 하중에 의해 너트가 흘러내리는 현상이 없습니다. 다줄나사의 경우 리드각이 크므로 너트가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 보통 스크류마다 윤활을 해주어야하지만 리드스크류에는 윤활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것은

"예압"이라는 것과 "백래시"라는 것이 있습니다.

볼스크류 부품은 유격 및 백래시를 줄이기위해 예압을 주어야합니다. 이에대해선 간단하게 하단 참고 자료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열고 닫을때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는 서랍을 측면에 힘을주며 눌르며 서랍을 열고 닫으면 삐걱거리는 소리가 덜나는 원리"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고 및 출처자료의 3번째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깔끔한 설명으로 이해하시기 쉬우실꺼라생각됩니다.

이에대한 참고 사진 투척하고 글 줄이도록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