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접기능사

8_용접기능사 일지_필렛(아래보기,수직,수평-F,V,H)

by Kevin_Park 2022. 8. 19.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사진이 많기에 데이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08-14_1 수업의 기록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그동안 수평 자세로만 연습해보았던 필렛용접을 각 자세별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가접 전류 : 115A

용접봉 각도 : 90도

 

평소처럼 가볍게 가접을 진행해 줍니다.

시험 지시사항과 비슷하게 치수를 하였지만 대충 해놓은 부분도 있기에 그부분은 참고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용접 시 유의사항으로 용접봉을 가져다가 꽂아놓고 하나씩 꺼내어 쓰기마련인데 꽂아놓는 방향을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용접봉이 사진처럼 홀더로 잡는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두어 실제 아크가 발생하는 부분에 손상이 최소화하여 용접 시 안정적인 용접이 될 수 있게 보관에 관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1차 살채우기>

용접 전류 : 140A

용접봉 각도 : 90도

개인적인 경험으로 필렛 수평 용접 시에 다이렉트로 한번에 용접을 끝내는 것이 아니라 아래 사진처럼 1차 살채우기 느낌으로 높은 전류값에 빠른 속도로 용접을 진행합니다.

<2차 표면 쌓기>

용접 전류 : 140A

용접봉 각도 : 90도

 

1차 살채우기가 끝나면 2차로 표면을 쌓아줍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1차 살채우기를 해준 것과 안해준 것에대해 용접 비드의 높이차이가 크다고 느꼈으며,

살채우기를 스킾한채로 2차 표면을 바로 용접하면 용접비드가 높게 나와야 하기에 용접 속도를 느리게 용접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모재가 심하게 녹는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하여 위 과정처럼 1차 살채우기, 2차 표면 쌓기로 용접하게 되었습니다. 

1차 살채우기는 일직선으로 빠르게 이동하며 용접을 하였지만

2차 표면 쌓기는 비교적 천천히 용융풀을 봐가며 위,아래로 지그재그로 위빙을하여 용접을 하되 밑의 사진처럼 너무 오래 머물러 언더컷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차 살채우기>

용접 전류 : 125A

용접봉 각도 : 90도

수평과 동일하게 1차 살채우기를 진행합니다.

이전에 수평만 연습하고 나머지 자세는 연습을 안하였기에 성급하게 용접하여 미흡한 점이 있으니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차 살채우기의 결과를 보니 조금 더 천천히 이동할 걸 그랬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정한 비드를 얻는 것이 최종 2차 표면 쌓기에서 이쁜 비드를 쌓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2차 표면 쌓기>

용접 전류 : 125A

용접봉 각도 : 90도

 

표면 쌓기 또한 동일 전류 값으로 진행하였고 좌, 우로 지그재그로 천천히 이동하며 수평자세의 유의사항과 동일하게 언더컷 발생만 조심하여 용접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1차 살채우기>

용접 전류 : 128~130A

용접봉 각도 : 90도

 

수직으로 세워 용접을 진행하는데 동일하게 살채우기를 진행합니다.

<2차 표면 쌓기>

용접 전류 : 120A

용접봉 각도 : 90도

 

수직의 경우 아래서 위로 용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너무 높은 전류 값으로 용접을 진행하면 용접물이 흘러 비드가 이쁘지 않는 것은 둘째지고 너무 높은 비드를 형성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비교적 낮은 120A정도의 전류 값으로 천천히 좌우 위빙을 해가며 수직 자세도 마찬가지로 언더컷 발생에 유의하며 용접을 마무리합니다.

 


제 경험 상, 수평 필렛 연습을 그래도 1~2번은 더 해봐서 그런지 수평 필렛이 제일 언더컷 발생도 적고 쉬운편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